HOME
>
경제
베트남 광고 시장, 양보다 질로 전환—스토리텔링·사용자 여정 설계가 핵심
2025년 12월 14일 13:21
베트남에서는 클릭률 하락과 광고 회피가 심화되며 스토리텔링과 사용자 여정 중심의 고품질 광고가 중요해지고 있다.
전 세계 클릭률은 1994년 44%에서 현재 0.5%로 급감했고 고객 획득 비용은 200% 이상 상승해 광고 효율성이 떨어지고 있다.
베트남(Việt Nam) 소비자 중 약 43%가 온라인 광고를 침해적이라고 느끼는 반면 약 25%는 매력적이라고 응답해 반응이 엇갈리고 있다.
투 응우옌(Thư Nguyễn)은 전통적 배너와 클릭 중심 캠페인이 한계를 드러내며 광고가 스토리와 감정 연결, 사용자의 시간 존중에 집중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브랜드와 에이전시는 사용자 여정 설계와 예측적 상호작용, 교차 업종 인사이트 활용으로 적재적소에 의미 있는 터치포인트를 제공해야 한다.
마블러스 에이전시(Marvelous agency)의 벨그룹(Belgroup) 캠페인은 검색 광고와 디스플레이를 병행해 클릭률 5.89%로 업계 평균의 12배 수준을 달성하며 나트랑(냐짱, Nha Trang) 등에서 예약 순위 상승이라는 실질 성과를 냈다.
#베트남광고전략
#스토리텔링광고
#사용자여정
#광고효율개선
#벨그룹성공사례